본문 바로가기

내가아는경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선 고부가가치 산업을 육성해야 한다.

또 하나 묵과할 수 없는 말이다. 구부가가치 산업을 육성해야 한다. 이 말을 결국 실업자를 더 많이 만들겠다는 것과 같다. 사실 기존 돈이 많이 안되는 산업을 중국에게 넘기고 돈이 잘 되는 산업만 가지고 있겠다는 것이다.기업 입장에서는 좋은 말이다. 회사의 수익구조가 좋아지기 때문이다. 자 고 부가가치산업에서 사람이 많이 필요할까? 의문이다. 내가 보기엔 적어도 기존 산업보다는 적게 필요할 것이다. 이 남는 사람들은 도대체 뭘 먹고 살아야 하는가? 
기존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중국으로 이민가서 기존에 하던 일을 그대로 해야하는 것인가? 
기존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국내 업체과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 업체와 경쟁하는 것이다. 그 기존 산업이 전에는 웬만하면 할 수 있는 사업이었지만 현재는 자동차, 반도체 등 우리가 말하는 고 부가가치 산업들을 중국이 넘보고 있고 또는 우리를 넘었을지도 모른다. 

역사적으로 중국이 안정적이고 잘살면 우리나라는 속국으로 변게가 된다. 현재 미국의 힘 때문에 속국으로 변하지 않았지만 미국의 힘이 약해지면 결국 또 중국의 속국으로 변할 수 밖에 없다. 조선시대 관리들이 누렸던 것을 지금의 공기업과 공무원들이 그대로 누리면서 나라는 망하게 될 수도 있다. 

이말은 내가 한게 아니라 언론과 책 모두에서 하는 이야기다. 대한민국은 앞으로 몇가지 산업만 살아남게 되고 그 외 산업은 도태되게 되어 있다. 

국내에서가 아니라 외국에서 앞으로 10년정도 IT로 먹고 사는것은 가능하리라고 본다. 그리고 검색엔진도 10년정도는 유지가 될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