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떠나쇼

멜번의 갤러리와 박물관

갤러리와 박물관
Galleries and museums

과거 혹독했던 식민지 정착 시대부터 불황과 세계대전을 거쳐 오늘날의 번성에 이르기까지 멜번 역사의 문화적 중요성을 진정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갤러리와 박물관을 방문해 보아야 한다.
갤러리
빅토리아 국립 미술관(National Gallery of Victoria)은 페더레이션 광장 이안 포터 센터 (Ian Potter Centre)와 세인트 킬다 로드에 위치한 NGV 인터내셔널 두 개로 구성되어 있다. 이안 포터 센터에는 애보리진 아트부터 호주 국내 작가들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고, NGV 인터내셔널에서는 세계적 아티스트들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현대 예술
보다 우리와 가까이 잇는 현대 미술을 접하고자 한다면 현대 미술의 아지트라 할 수 있는 플린더스 레인(Flinders Lane)으로 가 보자. 현대 예술가들의 개인 화랑이나 갤러리들이 모여 있다. 플린더스 거리에서 약 10분쯤 거리의 프린세스 다리 (Princess Bridge) 건너편에는 호주 현대 미술 센터 (Australian Centre for Contemporary Art) 또한 현대 미술의 이해를 위해 방문해 볼 만하다.
보헤미안 예술
한 때 멜번에서 가장 지저분한 외곽이었던 리치몬드와 피츠로이에서 보헤미안 예술이 탄생했다. 피츠로이의 다이안 텐저 갤러리(Dianne Tanzer Gallery)나 레드(Red),서튼(Sutton), 리치몬드의 디커슨(Dickerson)과 크리스틴 아브라함(Christine Abrahams)과 같은 갤러리에서는 멜번의 보헤미안 예술을 감상할 수 있다.
외곽 지역
시내 중심가에서 자동차로 15분 거리 외곽에 위치한 하이드 현대 예술 박물관 (Heide Museum of Modern Art)은 근현대 예술과 디자인들 전시한다. 이 박물관은 현대 호주의 풍부하고 다양한 문화적 유산과 사회 역사에 좀 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 좀 더 외곽 지역인 엘삼(Eltham)에 있는 몬살바 (Montsalvat)는 호주 최초의 예술인 집성촌 중 하나로 작은 프랑스 마을을 연상시킨다.
박물관
멜번 박물관칼톤에 있는 왕립박람회건물 (Royal Exhibition Building) 옆에 위치한 멜번 박물관은 호주의 역사, 사회, 도시 등에 관해 많은 정보를 알려 줄 것이다. 박물관 내 분질라카 원주민 문화 센터 (Bunjilaka Aboriginal Cultural Centre)에서는 호주 원주민 사회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쿠리 보이스(Koori Voices)를 포함해 다양한 애보리진 관련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멜번의 다문화 역사
멜번의 다문화 역사에 대해 알려면 구 세관 건물(Old Customs House)에 자리한 이민박물관(Immigration Museum) 또는 멜번 유태인 박물관(Jewish Museum) 등을 둘러보면 된다. 멜번 길 위에 새겨져 있는 역사를 진정으로 알기 원한다면 가이드와 함께 도시 골목골목을 누비는 워킹 투어(a Walking Tour)를 신청해 보자.
과학 박물관
과학에 관심이 많다면 멜번의 사이언스워크(Scienceworks)를 방문해 보자. 사이언스워크는 화려한 수상경력을 자랑하는 역동적인 과학 기술 박물관으로 호기심이 왕성한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다. 남반구 최초의 디지털 천문대를 비롯해 직접 보고 만지고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액티비티가 많다.

'떠나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멜번구역  (0) 2011.08.31
멜번의 야외활동  (0) 2011.08.31
멜번의 역사와 문화유산  (0) 2011.08.31
멜번의 공원 정원  (0) 2011.08.31
멜번 마켓으로 가보자  (0) 2011.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