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아는경제

워런 버핏 투자 3계명

 

 

원칙1. 돈을 잃지마라

 

원칙2. 절대로 돈을 잃지마라

 

원칙3. 원칙1과 원칙2 를 절대로 잊지마라

 

지금은 정기예금이 가장 안전하고, 부동산은 만만치 않고, 주식은 기회를 엿볼 때다. 은행 정기예금은 절대 안전하다는 환상부터 버려야 한다.   명목금리에서 물가상승률을 뺀 실질금리가 플러스일 때 투자해야 한다는 거다. 그런 점에서 최근 물가상승률이 3% 정도고 제2금융권 1년 정기예금   금리가 6%대니까 지금 상황은 간신히 그냥그냥 예금을 할 만한 상태다. 반면에 2004년처럼 은행 금리와 물가상승률이 거의 같을 때 은행에 돈   넣는 건 바보나 할 짓이다. 

요즘 잘 팔리는 재테크 책 2위가 데이트레이딩이던데, 그거 보통 고수가 아니면 감당 못한다. 초보자와   고수가 실력 차이 상관없이 맞붙는 시장은 주식과 카지노 밖에 없다. 2차대전 때 전차, 전투기 앞세운 독일군에 총칼로 맞섰던 폴란드 기병처럼   돼선 안 된다. 주식투자 타이밍 3가지 키 포인트는 실질금리 추이와 기업실적, 경기호황 지속 여부다. 

부동산에 투자할 때는   기회비용을 먼저 따져봐야 한다. 예를 들어 5억짜리 주택을 3억 현금에 2억 대출을 받아 3년을 보유한다고 가정했을 때, 그 기회비용은 3억   현금을 5% 이자로 정기 예금했을 때 이자 4500만원과, 2억원을 7%에 빌렸을 때 대출이자 4200만원을 합한 8700만 원이다. 여기에   부동산 복비 등 거래비용까지 따졌을 때 적어도 5억짜리 집이 6억이 돼야 본전이다. 그런 상황에서 만약 5억짜리가 4억이 된다고 한다면 어떻게   될까? (2010년 2월 3일 강의중에서)

 

--오마이스쿨 최진기쌤의 알기쉬운 경제학 --

 

 

잃지않을 안전한 상황에서 투자를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