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추천도서

책을 읽는 방법


책을 읽는 방법
카테고리 인문
지은이 히라노 게이치로 (문학동네, 2008년)
상세보기

책을 잘 읽는것이 중요하다는것은 내가 책을 잘 못읽는다는것을 알면서부터 인지하고 있던 사실이다.

그래서 책을 잘 읽고자 많이 노력했왔다.

다독하면 자연히 터득될꺼라 생각하고 나름 많은 책을 읽었었다.

근데 내 이해력과 문장력은 전혀 늘지 않았다.....

 

난 내가 바본줄 알았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면서 희망을 가지게 되었다.

히라노 게이치로는 슬로리딩이라는 독서법을 소개하였고 사람들의 잘못된 책읽기를 지적해주었다.

 

나도 그동안 괜한 욕심에 빨리 읽고 많이 읽으려 했고 또 그렇게 하지 않으면 바보가 될것 같은 사회 분위기에 마냥 깊이없이 책을 대하고 있었다.

슬로리딩에서의 핵심은 생각을 하라는 것이다.

작가가 왜 그렇게 이야기 하는지 생각하고 혹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찾아보고 다시보고 해서 이해가 되게 하라는 것이다.

문득 이것이 성경을 묵상하는 것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목사님이 말씀하시길 말씀 한구절을 하루종일 묵상하고 씹고 또 씹어서 참 의미를 깨달을때까지 생각하신다고 ..그렇게 읽은 말씀이 피가되고 살이된다고 하셨다.

책을 읽는 것도 같은것 같다. 천천히 생각하며 단어의 의미를 확실히 알고 문맥을 알고 작가의 의도를 알고..읽는 책에서는 우리는 헤메지 않고 목적지에 도달할수다.

 

지금 나는 글을 잘쓰고 싶다.

잘 쓸려면 잘 읽어야 한다.

한권의 책을 읽더라도 잘 읽어서 나의 뼈가되고 살이 되게한다면 나도 어느 순간에 글 잘쓰는 사람이  되어있지 않을까?

 히라노 게이치로에게 감사한다.

 

'책/추천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추-장석주  (0) 2009.12.29
다르게 살고싶다- 전혜린  (0) 2009.12.29
탈렌트 코드-대니얼 코일  (0) 2009.12.29
주석달링 오즈의 마법사  (0) 2009.12.29
오~해피데이  (0) 2009.12.29